최은향의 음악 순례: 러시아 -St-Petersburg, 내 음악의 고향

안녕하세요 . 음악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하기를 바라는 최은향 입니다


세계적인 관광, 문화, 음악의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의 문화적 중심지로, 음악 역사와 관련된 풍요로운 역사와 지리적 매력을 자랑합니다. 개인적으로 제게는 첨 음악을 시작한 곳이며, 많은 기억이 함께하며, 또한 음악가로서 이제는 떼내려고 해도 되지 않은 음악의 고향 러시아 음악가들과의 인연의 첫 장소 입니다.

설명과 느낌을 표현 하자면 너무 많지만, 하나씩 천천히 하며, 오늘은 전반적으로 간단히 하겠습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대표적인 작곡가, 역사, 장소, 그리고 기후에 관한 소개입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의 대표적인 작곡가들을 배출한 곳으로, 특히 피터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와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가, 라흐마니노프가 제일 알려져 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백조의 호수', '금발의 왕자', '스페인 제국의 여왕' 수많은 작품을 창작한 작곡가로, 그의 음악은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는 현대 작곡가로서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작품을 제작하며, 독특한 음악적 스타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저도 음악원 시절 마린스키 극장과 과 학교에서 차이코프스키와 러시아 음악에 묻혀 지냈다고 할 수 있죠. ( 참고로 St-Petersburg conservatory 와 마린스키 극장은 서오 마주 보고 있있습니다 )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역사는 황제 표트르 대제시될 , 1703년에 성건된 것으로 시작됐습니다. 도시는 러시아 황실의 정치적, 문화적 중심지로 꾸준한 발전을 이루며, 피터 대의 비전과 열정으로 부상한 도시입니다. 에르미타주 박물관, 성이 암시하는 도시의 역사와 예술적 유산을 가득 담아내고 있습니다..300 개의 다리로 연결된, 북유럽의 베네치아로 불립니다, 표트르 황제와 러시아의 열망을 느끼게 하는 도시죠.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기후는 고지대 위치로 인해 극지방적인 영향을 받으며, 겨울은 추워지지만 그만큼 여름은 상대적으로 따뜻하고 길어지는 편입니다. 물론 겨울이 아름다운 설경을 만들어내며 동화 같은 풍경을 선사합니다. 여름에는 백야로, 겨울에는 영하 30 도 까지도 내려가서, 첨 적응 하기가 힘들었어요.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 음악의 중심지,색다른 역사와 아름다움을 갖춘 역동적인 도시로, 음악 애호가뿐만 아니라 누구나 끊임없는 감동과 발견을 누릴 있는 장소입니다. 여름에 백야 때에는 관광객이 끊이지 않고, 재미있게 보낼 수 있답니다.


대표 관광지


에르미타주 박물관:  이곳이 도시의 가장 아름다운 장소  하나는 '에르미타주'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 박물관입니다황실 궁전으로 시작한 이곳은 현재는 미술  문화 유산을 수집한 거대한 복합시설로레오나르도  빈치라파엘렘브란트무네 등의 대작들을 소장하고 있어 예술 애호가들에게  매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세계 3 대 박물관 중 하나 입니다.세계적으로 유명한 박물관으로, 황실 궁전에서 시작해 현재는 다양한 건물과 전시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빈치, 라파엘, 렘브란트, 무네 등의 작품들이 소장되어 있어 예술 애호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피터와 바울 대성당: 피터 대가 건설한 대성당으로, 러시아 정교회의 중요한 성당 하나입니다. 러시아의 종말의 시절과 그간의 역사적 사건을 반영하는 건축물로, 아름다운 장식과 독특한 건축 양식이 눈길을 끕니다.

니콜라에프 기회의 진리성 성당: 러시아 정교회의 대표적인 성당으로, 다양한 색상과 장식으로 꾸며진 성당 내부는 아름다운 예술적 감각을 느낄 있습니다

푸쉬킨 생가 (Pushkin's Birthplace):푸쉬킨 생가는 러시아 문학의 거장인 알렉산드르 푸쉬킨의 출생지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장소는 푸쉬킨의 어린 시절과 문학적 업적을 살펴볼 수 있는 유서 깊은 공간으로, 그의 생활과 작품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름궁전 (Summer Palace):여름궁전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러시아 황실 궁전 중 하나로, 피터 대가 세운 이후 황실 가족의 여름 휴양지로 사용된 곳입니다. 바로카 양식의 건물과 아름다운 정원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러시아 황실의 화려한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대표 음악가들:

  • 피터 일리치 차이코프스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난 차이코프스키는 클래식 음악의 거장으로, '백조의 호수', '금발의 왕자', '스페인 제국의 여왕' 많은 작품을 창작한 작곡가로, 그의 음악은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러시아의 현대 작곡가로,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입니다. 그의 작품은 현대 음악의 경계를 넘나들며 특유의 음악적 표현을 전달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모디스트 페트로비치 무소르스키: 클래식 음악의 중요한 작곡가 명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작품 ' 라르' 등은 러시아 음악의 상징적인 작품 하나입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음악과 예술의 도시로서, 수도 없이 많은 음악가들을 배출 해냈습니다. 또한 이들 대표적인 관광 명소와 음악가들을 통해 깊이 있는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음악 대표명소


마리인스키 극장 (Mariinsky Theatre):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대표적인 오페라 바레 배레 극장으로, 19세기부터 현재까지 러시아 음악 연극의 중심지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마리인스키 극장 심포니 오케스트라 역시 유명하며, 다양한 클래식 음악 공연을 선보입니다.
마린스키 극장
상트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Philharmonia St. Petersburg):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주요 콘서트 홀로, 다양한 국제적인 연주자와 오케스트라가 이곳에서 공연을 진행하며 고전 음악부터 현대 음악까지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즐길 있습니다.
저는 학생이던 시절, 학생티켓으로 종말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고, 더러 리허설도 가서 봤는데요.
그런 점이 이 곳의 최고 장점이 아닌가 합니다.

세인트 피터스버그 음악원 (Saint Petersburg State Conservatory):

세인트 피터스버그 음악원은 러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음악 학교 중 하나로, 푸쉬킨과 라흐마니노프 등 다양한 작가와 음악가들이 그 문화적 유산을 남겼습니다. 이곳에서 음악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러시아 음악의 미래를 책임지며 활약하고 있습니다.

st-petersburg conservatory

차이콥스키가 1회 졸업생이고, 이후 수도 없이 많은 음악가들이 여기에서 공부 했답니다.